1. 1장 1절
· 자, 그러면 지금부터 요가의 가르침을 시작하겠다.
atha yoganusasanam
지금 요가 설명
· 외부세계 탐구 대신 내면적 세계의 탐구로서 내 자신을 탐험한다.
· 밖에 있는 모든 것이 여기 이 안에 모두 있다.
· 스승 앞에 앉아서 공부하는데 제일 필요한 것은 비냐야(겸손)이다.
2. 1장 2절
· 요가는 마음의 동요를 멈추게 하는 것이다.
yogascitta vritti nirodhah
요가 마음 변형 멈춤, 중단, 불연속
· 마음의 동요(cittivritti) : 인생의 모든 고난의 원인 /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 / 고요한 내면에 미세한 진동이 생기면 아주 큰 진동으로 퍼져나가며 마음을 동요시킨다.
· 원숭이 마음 : 마음이 가만히 있지 못하고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원숭이와 같다.
-> 마음의 여러 미동들이 동요를 만들기 때문에 괴롭고, 그러므로 마음이 언제나 고요할 때가 최고의 행복이다.
3. 1장 3절
· 그러면 우리 인식자는 자성에 머물게 된다
tada drastuh svarupe vasthanam
그러면 인식자 자성 머무르다
· 진정한 자신이 되는 것이 해탈이다
· 마음의 본 자리는 고요이다.
· 우파니샤드는 말한다.
=> 요가는 해탈로 가는 지름길이다.
· 마음의 동요가 멈춘 고요한 상태가 되면 진정한 나 자신이 된다.
-> 기분이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대상에서 멀어져 집착이 없어지고 나의 더 깊은 의식의 상태가 된다.
4. 1장 4절 : 자성을 떠날 때
· 그 밖의 상태에서는 마음의 작용을 자신이라 여긴다.
vritti sarupyamitaratra
변형 동일시 다른 상태
· 세 가지 마음
1)vritti 유형/방식/변경
2)sarupyam 동일화
3)itaratra 다른 상태
· 우리 내성은 외부 자극에 의해 그대로 있기 힘들고 항상 동요의 상태에 있다.
· 자성을 잃어버려 마음의 동요가 일어나고 이것을 나의 본성으로 여기게 된다. 이런 착각은 고통을 낳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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