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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주

명리학 기초4 - 오행 / 천간과 지지

by getupnact 2023. 3. 27.

yinyang 음양

1.  오행

· 상서/홍범 편

수-윤하/물체를 젖게 하고 아래로 내림/짠맛

화-염상/불이 타오르는 모습/쓴맛

목-곡직/나무의 생장하는 모습/신맛

금-종혁/따르고 바뀌는 것(쇠가 성형하는 모습)/매운맛

토-가색/흙이 씨앗을 자라게 하고 추수하는 모습/단맛

 

· 동중서의 춘추번로

목-화-토-금-수 : 오행의 순서에 변화가 생김->상생과 상극의 이치가 나타남

 

· 오행 -> 사시/사방 -> 사시와 각 계절 변화

상(도움)->왕(번영)->휴(휴식)->수(가둠)->사(죽음)

- 1년 12개월의 12단계(십이운성)

- 서락오 : 민국시대 명리학자

- 궁통보감

- 적천수징의

- 자평진전/논간지 : 사상(수는 태음, 화는 태양, 목은 소양, 금은 소음, 소는 음양과 노소 그리고 목화금수의 충만한 기운이 응결된 것)

소양 목(춘) 초목의 발아, 혈기의 유행
태양 화(하) 따뜻한 체온
소음 금(추) 금속과 광맥, 몸속의 철분
태음 수(동) 흐르는 것
  만물이 나서 돌아가는 곳

- 조셉니덤 [중국의 과학과 문명] : 음양오행/주역 중시

 

 

· 하도낙서

- 하도 : 십수도 / 8괘의 기원(복희-황하-팔괘)

   낙서 : 구수도 / 9주의 기원(우왕-낙수-홍범구주)

- 오행의 선천수(1-5)와 후천수(6-10) 개념

- 천간오합/납음오행의 원리

오행
생수 3 2 5 4 1
성수 8 7 10 9 6

 

· 오행표

오행
천간 갑/을 병/정 무/기 경/신 임/계
지지(양) 진/술
지지(음) 축/미
오색 청(녹)
오계 여름 환절기 가을 겨울
오방 중앙
오미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
오장
오장육부 소장 대장 방광
시간 3-7 9-13 1-3,7-9,13-15,19-21 15-19 21-01
신체계통 신경 순환 소화 호흡 배설/분비
신체오주 신경/힘줄 혈맥 근육 피부 골수
얼굴오규
오지 기쁨 생각 슬픔 공포
오기 풍/바람 열/뜨거움 습/습기 조/건조 한/냉기
성향 인자 예의바름 신뢰 의리 머리 좋음
행성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
소리
곡물 삼,마 수수,기장
인생 탄생 젊음 성인 노년 죽음
숫자 3,8 2,7 5,0 4,9 1,6

* 동경표준시에 따라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은 30분 추가해야 한다

 

 

· 오행의 흐름

- 목 : 땅 / 시작/ 미래지향 / 스프링

곡직 / 성장 상승 / 동쪽에 위치하고 봄에 해당되어 만물 육성의 계절

- 화 : 사람이 활개 치는 모습 / 과감 / 화려

염상 / 성장의 최정점 / 번영 / 남쪽에 위치하고 뜨거운 여름에 해당되어 만물을 변화하게 하는 계절

- 토 : 음과 양 / 균형 / 조화 / 목화에서 금수로 바뀌는 중간 역할

가색 / 생에서 사로, 뜨거움에서 차가움으로 모든 변화 중앙에 토가 위치 / 만물을 생출하게 하는 것

- 금 : 꽃 피고 단단한 열매 맺음 / 주체적 / 보석

종혁 / 나무를 쪼개고 다듬는 도끼 / 서쪽에 위치하고 가을에 해당하여 만물을 단단하게 하는 계절

- 수 : 물이 흐름 / 유동 / 임기응변

윤하 / 아래로 흐르는 성향 / 북쪽에 위치하여 차가운 기운이 있어 만물을 장양하게 하는 계절

 

 

· 오행의 상생상극

- 상생 : 어느 한 가지 오행이 힘을 받고 힘을 얻으려면 도와주는 다른 오행이 있어야 하는 것

  상극 : 어느 한 가지 오행을 억누르고 더 이상 힘을 키워나갈 수 없게 만들어 조절해 주는 것

     => 상생과 상극은 자연형상에서 모두 필요한 것 / 좋고 나쁜 것이 없음

- 상생의 순서

목생화 : 목은 자신을 태워서 화를 탄생시킴

화생토 : 화는 목을 태워 토를 비옥하게 만듦

토생금 : 토는 자신의 압력으로 금을 단단하게 만듦

금생수 : 금은 수를 여과해서 맑게 하고 그 원천이 됨

수생목 : 수는 목이 자라게 생명력을 불어넣음

- 상극의 순서

목극토 : 목은 토양의 정기를 흡수해 마르게 함

토극수 : 토는 수를 탁하게 만들어 깨끗함을 흐림

수극화 : 수는 화를 꺼뜨려 타오르지 못하게 함

화극금 : 화는 금을 녹여 단단함을 유지하지 못하게 함

금극목 : 금은 목을 쪼갬

 

 

 

2. 천간과 지지(천간 위주로)

· 간지 : 방패간 + 가지지

· 백호통 : 갑을은 간 + 자축은 지

· 천간의 간 : heavenly stems 하늘의 줄기

  지지의 지 : earthly branches 땅의 가지

· 갑골문

- 천-날을 기록, 간-월을 기록

- 십간의 십진법은 상순 중순 하순 각 10시간에 배정해 한 달 30일을 계산

- 10일은 일순(10 천간의 주기) : 일

   12달은 1년(12 지지의 주기) : 월

- 천문학적 지식에 근거하고 12개의 달에서 기원

· 간지

- 한나라 시기 : 천간과 지지가 명리학에 사용되어 운명을 추론하는 구체적 도구의 체계로 발전

- 서락오 [자평진전평주] : 목화금수 춘하추동 -> 상관적 사유

- 주역 [계사전] : 1 태극 -> 2 양의(음양) -> 4 사상(태양 태음 소음 소양) -> 8 팔괘

- 적천수

오양이 모두 양이지만 그중 병화가 가장 최고이고, 오음이 모두 음이지만 계수가 지극하다.

오양은 기를 따르되 세력을 좇지 않고, 오음은 정과 의리가 없어 세력을 좇는다.

- 자평진전

 
음+
양-
소양 목(춘) 초목의 발아/혈기의 유행
태양 화(하) 따뜻한 체온
소음 금(추) 금속과 광맥, 몸속의 철분
태음 수(동) 흐르는 것
  만물이 나서 돌아가는 곳

 

 

 

3. 십천간과 오행

갑목 새싹의 모양 터짐 을은 계절을 중요시하는데 갑목은 계절을 잘 안탐
학자 정치
봄에 나무가 껍질을 터트리고 새싹이 돋아나는 것/ 시작 성장 봄 나무 시작 책임자
을목 꽃피어 열매 삐걱거림 을목은 계절을 중요시 함 나무의 싹이 뻗어나가는 모습 꽃 새 그림 전문가
병화 가지에 꽃이 달려있음 밝음 연예인
남여가 대체로 예쁨
  태양 에너지 
정화 기운이 솟아 있음, 별 사물의 몸이 장성해짐 임계를 두려워하지 않고 무기를 두려워함(불이 나면 흙으로 끔) 성장 촛불 달 종교 헌신
무토 물을 잘 막을 수 있는 힘 보유 사물이 무성하다 장관 디자인 미용 태산과 같은 두터운 땅의 모습 땅 부동산 화산
기토 음을 일어나게 함   양(봄 여름)과 음(가을 겨울) 사이에 존재 만물의 성장이 완성 단계에 이름
경금 강하고 예리 단단하게 결실 맺음 군인 카리스마
을이 보름달이면 경은 초승달
  강철 경찰
신금 강한 듯 유함
물을 좋아함
토 많은 것 기피
보석 침 바늘
가을에 만물이 익음 검찰 연예인 악세서리 청결 예리함 보석 미인 전문가 
임수 만물 육성 / 바다 임신함 사업가
난자와 정자
음양이 교차 바다 호수 미덕
계수 빗물 머리좋음 종교 심리
갑을 열어주는 존재
양을 갖고 있음
음 중의 음
신성한 제사 종교성 소변 

- 목 : 동쪽 봄 목성 청록색 간담 인자/따뜻/설득/협동/성장, 이상/윤리/야망적

- 화 : 남쪽 여름 화성 적색 심/소장 역동성/정렬/열정/모험, 경쟁/리더십/영적교류/사랑

- 토 : 중앙 환절기 토성 황색 비위 침착/안전/신중/성실/신뢰, 절제/논리적/의무

- 금 : 서쪽 가을 금성 백색 폐대장 결단력/자립/완강/강인/단호, 속을 내비치지 않음/ 자신만의 공간 필요/절제/세련

- 수 : 북쪽 겨울 수성 흑진천 신장/방광 외교적/매력적/직관/감각적/창의적, 유연/순응/의사소통/지성

 

* 갑목 : 정통적 리더십

  경금 : 군인정신

  신금 : 예리함

  병화 : 정신적 지도력

  임수 : 정보력과 지혜

  계수 : 종교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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